본문 바로가기
ETC/정보

태아보험이란? 그리고 태아보험의 필요성

by HyunS_ 2022. 11. 9.

예전을 생각하면 보험 같은 것 필요 없이 잘 자랐던 것 같은데 이제는 생각하고 고려할 것들이 매우 많습니다. 그중 하나가 태아의 태아 보험이 그중 하나입니다. 태아 보험을 꼭 들어야 하는지에 대해 의문이 생길 수 있고 생돈이 나간다는 느낌이 들 수도 있는데 태아보험에 대해 한 번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태아보험이란

어린이 보험 보장 항목(질병, 상해, 진단비 등)에 출산 이후에 발생 가능성 있는 주산기 질환, 선천적 질병, 인큐베이터 사용 비용 등을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태아 보험이라고 해서 태아 때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보험이 아닙니다. 태아 보험의 경우 출생 후 1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어린이 보험으로 전환됩니다.

아이 사진

 

 

태아보험의 필요성

예전에는 태아 보험이라는 것이 있는지도 잘 몰랐습니다. 필요가 없어서 아니면 관심이 없어서 몰랐을 수도 있었을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코로나, 미세먼지, 노산 등으로 인해 태아의 선천적 기형 문제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고위험 질병에 잘 노출될 수 있으며 임신 중에는 산모와 아이에게도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태어난 이후에는 태아보험 가입이 불가능하고 어린이 보험에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출산 이후에 보험이 필요한지 출산 전에 보험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많은 고민을 하고 선택을 하여야 합니다.

 

 

언제 태아보험을 가입해야 하는가

태아보험은 임신 기간에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모든 임신 기간이 아니라 대부분의 보험사에서는 22주 이내에만 태아보험 가입을 승인하고 있습니다. 23주가 넘어갈 경우 가입이 불가능하고, 어린이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어린이 보험과 태아 보험의 경우 조건이 다르기에 임신 시 발생할 위험에 대해서는 보상이 안될 수도 있으니 시기에 맞춰 가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태아보험 가입 추천 시기 

가입 시기는 일찍 가입하거나 20주 넘어 가입하나 회차 납부만 충족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기에 동일합니다. 하지만 되도록 빨리 가입하는 게 조금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임신 초기에 산모에게 문제가 없는지 태아에게 문제가 없는지를 계속 확인하려고 산부인과에 가게 됩니다. 임신 주차가 지날수록 다양한 검사를 하게 되는데 만약 문제가 발견되면 추후 태아 보험 가입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 임신성 당뇨, 임신성 고혈압 등 문제가 있을 경우
  • 기형아 검사 이상 소견 시
  • 쌍둥이인 경우 가입제한, 일란성쌍둥이나 세 쌍둥이 가입 불가
  • 최근 몇 년간 10대 질병 등의 질병으로 치료 내역이 있는 경우

대체로 문제가 발생될 일이 없을 거라 생각하겠지만 보험이라는 것이 만약에 대비하여 가입하는 것이기에 조금 더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태아보험 평균 납입 금액

태아보험의 금액은 5~6만 원 정도 하거나 8~10만 원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특약들을 넣는지에 따라 다르기는 합니다. 보통 5~6만 원 정도면 충분한 듯합니다. 그리고 출산하면 보험료는 내려가고 아이가 크면 클수록 더 내려갑니다. 성별에 따라 보험료가 조금 차이가 나는데 여자아이가 조금 더 쌉니다. 생각해보니 5~6만 원은 환급되는 보험이 아니라 실제 문제가 생겼을 때 보상을 해주는 보험만 들어가 있는 듯합니다. 내용 잘 확인해보시고 맞는 보험을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728x90

댓글